일본어공부법
일본어 경어 공부 방법
일본어를 독학으로 공부해서 나름 잘 한다고 하는 사람, 주변의 도움 (인터넷 강의, 학원, 과외, 다른 매체) 을 통해 일본어 실력을 쌓고 있는 사람
저마다 일본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방법이 어떠하든 일본어 실력을 쌓아감아 따라 일본어 공부 중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공통으로
한자 그리고 경어가 많이 거론됩니다.
특히 일본어 말하는 능력에 있어서 경어는 일본인 조차 능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편은 아닌데다가
외국어로서 일본어를 제법 구사한다 라고 하는 사람도 경어가 쉽게 입에 붙는 경우는 드룹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만큼 듣는 기회도 그리 자주 없기 때문입니다.
경어하면 보통 비즈니스 용어, 높임 말, 상대방을 높이고 나를 낮추는 말 등 다소 딱딱한 이미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이런 관계에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인데요.
일상 생활에 접목한다면 꼭 이렇게 어려운 상황을 설정하여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있다 いる 이루 → 계시다 いらっしゃる 이랏샤루(정중어, 높임말丁寧語)→ 있다 おる 오루(나를 낮추는 겸양어 謙譲語)
가다 行く이쿠 → 가시다 いらっしゃる 이랏샤루 行かれる 이카레루(높임말 丁寧語)→ 가다/오다 参る 마이루(나를 낮추는 겸양어 謙譲語)
먹다 食べる 타베루 → 드시다 召し上がる메시아가루(높임말 丁寧語)
받다 貰う 모라우 → 받으시다 頂く이타다쿠(丁寧語)
기본형, 높임말(존경어), 낮춤말 (겸양어)를 한꺼번에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로 제 각각 기억하다보면 상황에 따라 단어나 표현을 바꿔서 말할 때 단어를 바꾸어야 함이 빨리 기억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단어를 표현으로 바꾸어 기억하는 경우에는
내가 상대방을 높여서 표현하는, 즉 존경어를 사용해서 표현하게 되는 경우
반대로 나를 낮추어 겸양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비즈니스 일본어를 공부할 목적의 사람이 아니라면 공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신 내가 듣는 경우는 일상 생활에서도 자주 생기기 때문에 기억해 두면 상대방이 무슨 말을 했는지,
나를 공손히 대하는 구나 라는 의미로 받아 들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공부 방법도 내가 듣는 경우로 만들어 학습한다면 훨씬 오래, 빠르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가령 내가 편의점에 가서 물건을 고르고 사는 경우,
점원 : 어서오세요. いらっしゃいませ 이랏샤이마세
점원 : 뭔가 찾고 있는게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何かございましたら、仰ってくださいませ 나니까 고자이 마시타라, 옷샷떼 쿠다사이마세
이 때 나는 사고 싶은게 없으면 업습니다 ないです나이데스 라고 하고 나오면 됩니다.
학습자 중에 내가 점원이 되는 경우는 드물 겁니다. 하지만 학습자가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랏샤루, 옷샤루 등과 같은 경어를 기억해 두지 않으면 상대방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없게 됩니다.
경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내가 말하는 경우보다 듣는 경우가 많은 사람이라면 단어의 변화 (기본형 - 존경어 - 겸양어) 를 먼저 학습하면서
전화 일본어를 실제 상황에 맞게 공부해보세요.
미미 전화 일본어에서 경어 학습도 필요에 맞게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나 직장 생활 때문에 경어 말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한 사람은 일본인 선생님과 함께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고
반대로 듣는 경우가 많은 사람은 일본인 선생님과 함께 듣고 이해하고, 상대방이 경어나 겸양어를 사용함에 따라 나는 어떻게 말하는 것이 적절한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일본어 경어 말하고 듣기 공부도 미미전화 일본어로 실력을 키워보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